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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em 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Book/Effective Java 3E 2022. 10. 3.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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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적 팩터리와 생성자에는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는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대안 1. 점층적 생성자 패턴(telescoping constructor pattern)

    package effectivejava.chapter2.item2.telescopingconstructor;
    
    // 코드 2-1 점층적 생성자 패턴 - 확장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mL, 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 (회, 총 n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     // (1회 제공량당)       선택
        private final int fat;          // (g/1회 제공량)       선택
        private final int sodium;       // (mg/1회 제공량)      선택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g/1회 제공량)       선택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serving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sodium,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int carbohydrat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this.calories     = calories;
            this.fat          = fat;
            this.sodium       = sodium;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240, 8, 100, 0, 35, 27);
        }
        
    }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려면 원하는 매개변수를 모두 포함한 생성자 중 가장 짧은 것을 골라 호출하면 됩니다.

    NutritionFacts cocoCola = new NutritionFacts(240, 8, 100, 0, 35, 27);

      보통 이런 생성자는 사용자가 설정하길 원치 않는 매개변수까지 포함하기 쉬운데, 어쩔 수 없이 그런 매개변수에도 값을 지정해줘야 합니다. 앞 코드에서는 지방(fat)에 0을 넘겼습니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은 매개변수 개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습니다.

     

    대안 2. 자바빈즈 패턴(JavaBeans pattern)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세터(setter) 메서드들을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package effectivejava.chapter2.item2.javabeans;
    
    // 코드 2-2 자바빈즈 패턴 - 일관성이 깨지고, 불변으로 만들 수 없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 매개변수들은 (기본값이 있다면) 기본값으로 초기화된다.
        private int servingSize  = -1; // 필수; 기본값 없음
        private int servings     = -1; // 필수; 기본값 없음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NutritionFacts() { }
        // Setters
        public void setServingSize(int val)  { servingSize = val; }
        public void setServings(int val)     { servings = val; }
        public void set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
        public void setFat(int val)          { fat = val; }
        public void setSodium(int val)       { sodium = val; }
        public void set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
            cocaCola.setServingSize(240);
            cocaCola.setServings(8);
            cocaCola.setCalories(100);
            cocaCola.setSodium(35);
            cocaCola.setCarbohydrate(27);
        }
    }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하고,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consistency)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일관성이 무너지는 문제 때문에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으며 스레드 안정성을 얻으려면 프로그래머가 추가 작업을 해줘야만 합니다.

    NutritionFacts cocoCola = new NutritionFacts();
    cocoCola.setServingSize(240);
    cocoCola.setServings(8);
    ...

     

    대안 3. 빌더 패턴(Builder pattern)[Gamma95]

      클라이언트는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혹은 정적 팩터리)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습니다. 그런 다음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일종의 세터 메서드들로 원하는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매개변수가 없는 build 메서드를 호출해 (보통은 불변인) 객체를 얻습니다. 빌더는 생성할 클래스 안에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들어두는 게 보통입니다.

    package effectivejava.chapter2.item2.builder;
    
    // 코드 2-3 빌더 패턴 - 점층적 생성자 패턴과 자바빈즈 패턴의 장점만 취했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 기본값으로 초기화한다.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private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Builder(240, 8)
                    .calories(100).sodium(35).carbohydrate(27).build();
        }
    }

      빌더의 세터 메서드들은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을 메서드 호출이 흐르듯 연결된다는 뜻으로 플루언트 API(fluent API) 혹은 메서드 연쇄(method chaining)라 합니다.

     

      빌더 패턴은 (파이썬과 스칼라에 있는) 명명된 선택적 매개변수(named optional parameters)를 흉내 낸 것입니다.

     

      잘못된 매개변수를 최대한 일찍 발견하려면 빌더의 생성자와 메서드에서 입력 매개변수를 검사하고, build 메서드가 호출하는 생성자에서 여러 매개변수에 걸친 불변식(invariant)를 검사합니다.

      불변(immutable 혹은 immutability)은 어떠한 변경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주로 변경을 허용하는 가변(mutable) 객체와 구분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대표적으로 String 객체는 한번 만들어지면 절대 값을 바꿀 수 없는 불변 객체입니다.

      불변식(invariant)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반드시 만족해야 하는 조건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변경을 허용할 수는 있으나 주어진 조건 내에서만 허용한다는 뜻입니다. 예컨대 리스트의 크기는 반드시 0 이상이어야 하니, 만약 한순간이라도 음수 값이 된다면 불변식이 깨진 것입니다.

     

      빌더 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각 계층의 클래스에 관련 빌더를 멤버로 정의합니다. 추상 클래스는 추상 빌더를, 구체 클래스(concrete class)는 구체 빌더를 갖게 합니다.

     

      빌더 패턴은 상당히 유연합니다. 빌더 하나로 여러 객체를 순회하면서 만들 수 있고, 빌더에 넘기는 매개변수에 따라 다른 객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객체마다 부여되는 일련번호와 같은 특정 필드는 빌더가 알아서 채우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빌더 패턴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객체를 만들려면, 그에 앞서 빌더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빌더 생성 비용이 크지는 않지만 성능에 민감한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는 코드가 장황해서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값어치를 합니다. 하지만 API는 시간이 지날수록 매개변수가 많아지는 경향이 있음을 명심합니다.

     

    생성자나 정적 팩터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 게 더 낫다.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그렇다.

    빌더는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가 훨씬 간결하고, 자바빈즈보다 훨씬 안전하다.

     

    [참고 정보]

    이펙티브 자바 Effective Java 3/E 도서 [조슈아 블로크 ]

    이펙티브 자바 깃허브 저장소

    <이펙티브 자바, 3판> 번역 용어 해설

    백기선 님의 [이펙티브 자바] 강의

    백기선 님 깃허브 저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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